애플처럼.. 구글 “모든 앱 수수료 받겠다”

출처: 동아일보

https://news.v.daum.net/v/20200715030237028

구글이 애플과 마찬가지로 소비자가 앱을 통해 결제할 때 구글 결제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거치도록 하고 앱 판매업자로부터 수수료를 자동적으로 떼어가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구글의 수수료 정책이 실행되면 구글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동영상, 음악, 웹툰 등 콘텐츠 이용료도 20∼30%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구글은 게임 이외의 콘텐츠 업체들이 구글 시스템 이용 시 내야 할 수수료를 피하기 위해 외부 결제망을 활용하는 것을 용인해왔다. 반면 애플은 모든 콘텐츠 제공사들에 자체 결제 시스템 이용을 의무화하고 매출에 대해 최대 30%의 수수료를 부과해왔다. 이 때문에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같은 콘텐츠라도 이용 요금이 다르게 책정됐다. 구글이 결제 정책을 바꾸면 콘텐츠 제공사들은 구글에 애플 수준의 수수료를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까지 다른 국가에서는 구글이 결제 시스템 개편에 나선 정황이 포착되지 않고 있어 구글이 한국 시장을 활용해 일단 반응을 떠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구글 앱 수수료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타격을 줄수 있을것 같고 나도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으로써 구글 앱의 수수료 증가는 하지 않앗으면 좋겟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