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잡는 위조 방지 끝판왕 기술

이웃집 과학자

짝퉁 잡는 위조 방지 끝판왕 기술 | 1boon (daum.net)

복제 불가능한 수준의 위조방지시스템을 만드는 새로운 원천 기술이 나왔다. 이지석 교수 연구팀은 미세 공액고분자 입자 내부에 위조 식별 정보를 다중적으로 숨겨 놓는 새로운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 미세 입자에 3차원 홀로그램과 구조색, 형광 특성 등의 보안 정보를 다양한 형태와 조합으로 구현함으로써 위조가 불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연구팀이 개발한 공액 고분자 입자는 보는 방향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특성한 구조색이 있다. 이 입자를 물에 담그면 구조색이 사라지면서 입자 내부에 저장된 3차원 홀로그램이 나타나 입자에 빛을 비추면 3차원 홀로그램 형광 패턴이 생긴다. 이 교수는 입자내에 구현된 3차원 홀로그램은 착시현상을 이용하는 기존 홀로그램과 달리 보는 각도에서 모두 형태가 다른 진정한 삼차원이라며 공액 고분자 매질에 풀 패러랙스 특성을 지닌 3차원 홀로그램을 구현한 것은 세계 최라고 밝혔다. 김정욱 연구팀과 박정훈바이메디컬공학과 연구팀은 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해 물과 같은 극성용매에서 고분자 입자가 수축돼 발생하는 3차원 홀로그램의 형태를 예상할 수 있었으며, 곽상규 에너지화학공학과 연구팀은 다차원 분자 전산모사 기법을 이용해 미세입자의 형광 신호 발생 원인을 규명했습니다. 제 1저자인 오종원 에너지화학공학과 박사과정 연구원은 연구에 쓴 소재는 외부환경에 반응해 광학신호 변화를 보이는 입자를 쉽게 제작할 수 있어 빛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메타물질로도 응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조 방지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에 굉장히 복잡하고 입자가 다 세세한 조작으로 이루어젔다는 것을 알고 지폐에 대해 다시한번 신기함과 대단함을 느꼇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